본문 바로가기

신학과 성경자료

언약의 개념_구약의 할례와 신약의 세례의 비교

반응형

언약의 개념_ 구약의 할례와 신약의 세례의 비교


출19:5

 

성경에 사용된 "언약"이라는 말의 의미

※히브리어: 베리트

※헬라어:디아데케

◦"언약"이라는 말의 독특한(신학적)의미는 믿음으로 약속을 받은 사람들의 축복과 유익을 위해서 하나님께서 특별히 세워주신(레26:9) 은혜로운 보증의 말씀, 곧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약속관계를 뜻한다.

 

◦성경에 있는 "언약"이라는 말은 인간사회에서 행해지는 형태의 계약, 곧 두 사람 또는 두 집단간의 상호합의하에 이루어진 쌍무계약이나 종주권적 협약 등과 같은 의미로 이해 되는 것이 아니다.

 

◦성경에서의 언약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계약이 아니라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계약이라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언약의 주도권은 언제나 하나님께 있는 것이며, 인간은 단지 그것을 받는 수혜자의 위치에 있는 것뿐이다.

 

◦그러므로 성경에서는 "언약"을 ①하나님께서 명하신 것(수7:11)②하나님께서 세우신것(레26:9,신5:2)③하나님께서 주신것(행7:8)이라 표현한다.

 

◦피조물이요 죄인인 인간의 주장이나 욕망이 전혀 배제된 채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에 의해서 제시되고 집행되어지는 것이 성경 언약의 특성이다.

 

◦그 이유는 언약은 그 궁극적 내용과 목적이 구속사적성격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다.

 

 

구 약

신 약

 

할례

◦창17:9-14

 

할례의 방법

히브리어로 "몰로트"이며"주우를 둥글게 자르다"의 뜻이다.

 

■  할례의 대상

아들과 남종을 포함한 모든 남자

 

■  할례의 특수한 의미

①하나님의 언약에 대한 인간의 순종을 나타내는 표

②아브라함의 자손임을 들어내는 표

③이스라엘 민족을 이방민족과 구별하는 표(삿14:3,삼상17:26)

④선민의식을 일깨움과 동시에 언약공동체의 일원이 되는것을 상징하는 표

⑤여호와의 언약을 영원히 기억하는 표

⑥도덕적 순결을 지키겠다는 표

⑦신약교회의 세례에 대한 예표

 

세례

◦골2:11

 

■  세례의 뜻

세례는 그리스도인이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혀 장사된 것을 상징하는, 손으로 하지 않은 그리스도의 할례이다. (영적할례)

 

■  세례나 할례는 믿음과 구원의 표시일 뿐이며, 그 자체가 믿음과 동일시 될 수 없으며 구원의 증거나 조건이 될 수 없다.

 

■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셨던 축복과 구원을 믿음으로 받아드리는 즈들에게 할례가 그 순종과 믿음의 표시가 되었듯이,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고백하는 자들에게 있어서의 세례는 그들의 믿음의 표시가 될뿐이다.

 

■ 구약시대의 할례가 사회적으로 자신의 언약 공동체의 일원임을 보여 주는 행위였던 것 같이 신약의 세례도 그가 그리스도의 교회에 속해 있음을 보이는 사회적 증표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