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인물

가룟 유다(Juda)와 예수님의 동생 유다(Jude)는 왜 영어 이름이 다를까?

반응형

가룟 유다(Juda)와 예수님의 동생 유다(Jude)는 왜 영어 이름이 다를까? 


유다 Juda는 유다 Jude의 헬라어 이름을 있는 그대로 음역한 것이다. 성경의 원래 필사본에서, 유다는 가룟 유다 Judas Iscariot 를 가리킬 때와 똑같이 'Judas'로 되어 있다. 그러나 스승을 팔아먹은 배신자 가룟 유다와 구분하기 위해, 예수님의 동생이요 유다서의 저자인 유다를 영어로 유다 Jude 라고 달리 표기한 것이다. (한국어로는 둘다 유다로 표기되어 있다.)

 

 

 


유다의 실제 이름이 실제로 축약된 낯익은 형태 Jude로 나타나는 영어성경 상에서의 유일한 장소는 짧은 서신인 유다서 1절의 맨 처음 부분이다. 거기서 조차도 헬라어 필사본이 기록한 이름은 '유다스' Ioudas 이다. 

유다 Judas 는 영국식으로 된 헬라어 유다 Judah 의 변형인데, 이것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 가운데 하나의 이름이다. 이것은 1세기 이스라엘에서 아주 흔했던 이름이다. 예수님의 열 두 제자 가운데 두 명을 포함하여 신약성경에 적어도 일곱명의 서로 다른 유다 Judas 가 있다. 가룟이 아닌 유다는 사도행전 1장 13절에 "야고보의 아들" 유다로 이름하고 있는데, 그는 일반적으로 유다보다는 레베오와 다대오로 불렸다. (Lebbaeus and Thaddaeus, 마 10:3) 이 사람은 유다서의 저자가 아니다. 

또한 다른 유다는 갈릴리 폭동을 일으킨 유다가 있다.(행 5:37) 또 안디옥에 있는 신자들에게 예루살렘 공회의 통치에 대한 소식을 전해 준 교회 지도자 바사바라 하는 유다(행 15:22)가 있다. 그리고 이 사람의 개종 후 바울이 즉시 머물렀던 집이 있었던, 직가라  하는 거리의 다메섹에 살던 유다가 있다. (행 9:11) 

성경 곳곳에서 마태복음 13:55절에 나오는 요셉과 마리아의 어린 아들로 명시된 '유다'가 유다서의 저자임을 밝히고 있고, 유다 역시 자신에 대해서 충분히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그가 언급한 몇가지 사실들로 볼 때 그가 그리스도의 동생임을 알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