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란 무엇인가?
루이스 벌코프, 기독교 교리 요약, 제 23장
1. 교회에 대한 일반적 고찰
교회에 관해 구약에 주로 사용된 용어는 '부르다'라는 뜻의 동사에서 파생된 것이며, 신약의 용어는 '불러내다'라는 뜻의 동사에서 나온 것이다. 이 두 명칭은 모두가 교회를 '하나님에 의해 부름 받은 회중'으로 표현한다.
(1) 신약용어의 다양한 의미
대개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예배를 목적하고 모였든 그렇지 않든 간에 지교회(支敎會)를 의미한다(행 5:11, 11:26, 롬 16:4, 고전 11:18, 16:1). 때때로 이 용어는 가정적인 교회, 곧 집에 있는 교회를 의미 한다(롬 16:5, 23, 고전 16:19, 골 4:15).
가장 포괄적인 의미로 이 말은 하늘에서나 지상에서나를 불문하고, 믿는 자의 모든 무리를 표현하는 것이다(엡 1:22, 3:10, 21, 5:23, 골 1:18, 24).
(2) 교회의 본질
로마 카톨릭과 신교는 교회의 본질적인 성질에 관한 견해에 차이가 있다. 구교는 주교, 대주교, 추기경, 교황과 같은 고위 성직자와 함께 주로 사제들로 구성되고 있는 외부적이고 유형적인 조직체로서의 교회에서 그 본질을 찾는다. 신교는 이러한 외적인 관념을 깨고 성도들의 무형적이고 영적인 교통에서 교회의 본질을 찾는다.
교회는 그 본질적인 성질에서 볼 때 모든 시대의 성도들 외에는 아무도 포함하지 않는다. 교회는 불신자로서는 참가할 수 없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적인 지체(肢體)인것이다.
(3) 교회의 구별
a. 투쟁적 교회와 승리적 교회
지상에 현존하는 교회는 거룩한 투쟁을 하는 것이므로 투쟁적 교회라 할 수 있다. 반면에 천상의 교회는 세상의 창검 대신에 승리의 종려나무로 대치되므로 승리적 교회라 할 수 있다.
b. 유형교회와 무형교회
이 구별은 지상에 존재하는 교회에 적용되는 것인데, 이 교회가 영적 성질에 관계되는 한에 있어서는 무형적이므로, 누구는 교회에 속하고 누구는 속하지 않는가를 분명히 결정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 교회가 교인들의 신앙고백과 행위 면에서, 말씀과 성례의 사역 면에서, 또 교회의 외적 조직과 정치면에서는 유형적인 것이다.
c. 유기체로서의 교회와 조직체로서의 교회
이 구별은 유형적 교회에만 적용된다. 유기체로서의 교회는 성도들의 교제 면에서와 세상에 대한 공동적인 반항에서 유형적이며, 또 조직체로서의 교회는 직무와 형체 면에서 유형적이다.
(4) 교회의 정의
무형적 교회란 하나님의 영(靈)으로 말미암아 부름받아 택함 받은 자의 영적 무리, 또는 단순히 성도들의 영적 회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유형적 교회란 참 신앙을 어린 아이와 같이 고백하는 자들의 단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우리는 무형교회와 유형교회의 회원이 완전히 동일하지 않다는 사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교회의 속성(屬性)과 표지(標識)
교회에는 세 가지 속성이 있으며 세 가지 표지 또는 외적 특성이 있다.
(1) 교회의 속성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이 있다.
a. 교회의 통일성
로마 카톨릭의 주장을 따르면, 이 속성은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조직체로서의 통일성을 의미하는데, 신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적인 몸의 통일성을 의미한다.
b. 교회의 거룩성
로마 카톨릭은 교회의 거룩성을 교회의 교리, 도덕적 교훈, 예배, 권징의 거룩성에서 찾으려 하는데 반하여, 신교는 완전한 성결로 이끄는 새 생활을 영위함으로써,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하고, 원리 면에서 거룩한 그러한 교회의 회원들 가운데 둔다.
c. 교회의 보편성
로마 카톨릭은 특별히 교회의 보편성을 주장하는데, 그 이유는 구교가 전 지구상에 퍼져 있으며, 모든 종파들의 총수보다 많은 회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반면에 신교는 무형적 교회를 진정한 보편적 교회로 보는데, 그 이유는 교회가 모든 시대와 모든 지역의 모든 신자들을 포함하기 때문이다.
(2) 교회의 표지(標識) 혹은 외적 특성
교회의 속성이 본래 무형교회에 속하는데 반하여, 교회의 표지는 유형교회에 속하며, 참 교회를 구별해 내는 데는 세 가지 특성이 있다.
a. 말씀의 참된 전파
말씀의 참된 전파는 교회의 가장 중요한 표지(標識)이다(요일 4:1~3, 요이9).
이 말은 말씀 전파가 완전하고 절대적으로 순수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말씀 전파가 기독교의 근본에 있어서 참되어야 하며, 믿음과 행위에 지배적 영향을 끼쳐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b. 성례의 정당한 집행
로마 카톨릭교와 같이 성례가 말씀과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 성례는 신적 제도에 따라서, 합법적 성직자들에 의해 성도들과 그의 자손들에게만 집행되어야 할 것이다(마 28:19, 막 16:16, 행 2:42, 고전 11:23~30).
c. 권징의 신실한 시행
이것은 교리의 순수성을 유지하며 성례의 거룩성을 보호하는데 꼭 필요한 것이다(마 18:18, 고전 5:1~5, 13, 14:33, 40, 계 2:14~15,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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