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과 성경자료

[새관점학파] 제임스 던

반응형

제임스 D.G.

 

Durham대학교의 J.D.G. Dunn 샌더스의 견해를 약간 수정하여, 바울이 당시 팔레스틴 유대교를 오해하지 않았고,

유대교를 전제하며, 그것에 반응했다고 본다. Dunn '율법의 행위들' 개신교에서 전통적으로 이해되었듯이 '의를 얻기 위한 시도로서 행해진 선한 행위들'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이방인과 유대인을 구분짓는 '신분표지들' (identity markers) 가리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Dunn '율법의 행위들' 특히 할례, 음식법, 절기법을 지칭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그는 1세기 유대주의 안에서는 할례, 음식법, 절기법이 유대인의 정체성을 표시하는 역할을 했으며 유대교로 개종하는 자들에게 유대인처럼 사는 행위들로 요구되었으며, '율법의 행위들' 하나님 백성의 공동체를 규정하고 이방인들과 유대인을 구분하는 기능을 수행하였다고 주장한다. Dunn 샌더스가 지나친 호교론적인 문체를 사용하여 호소력을 극대화시키지 못했으며, 또한 바울 서신이 근본적으로 유대적인 성격을 띠고 있음에 대해 설득력있는 설명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비판한다.

 

Dunn 의하면, 샌더스는 바울과 유대교를 분리시킴으로써 결과 불신 유대인 동족에 대한 바울의 근심 ( 9:1-33) 이방인 성도가 유대인에게 빚을 지고 있음에 관한 바울의 관심 ( 11:17-24) 수수께끼가 되고 말았다. Dunn (1990:191-96) 의하며, 바울이 '율법의 행위들' (works of law) 비판한 것은 선행을 통한 구원의 획득을 직접적으로 비판한 것이 아니라, 적어도 부분적으로 구원은 민족적인 이스라엘에 소속됨과 그러한 지위 (status) 표지 (badge)로서의 율법을 준수함이라는 신념을 비판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율법에 대한 바울의 긍정적인 진술과 부정적인 진술은 조화되지 못하는 것이 아닌데, 이유는 부정적인 진술은 율법 자체를 향하지 않고, 오히려 율법에 대한 민족적인 오용 (nationalistic misuse) 향하기 때문이다.

 

요약해 보면, 이러한 최근 연구는 1세기 유대교 내의 율법과 율법의 성격에 대한 ' 관점' (new perspective) 형성했다. 관점에 의하면, 1 세기 유대교는 이스라엘을 언약백성으로 삼으신 하나님의 선택 (God's election)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그의 백성됨의 근거는 율법에 규정된 행위들을 준수함이 하니라 하나님의 선택의 은혜이다. 유대교는 율법을 준수하는 인간의 행위를 통해 쌓여진 공로적 의를 힘입어 하나님의 백성이 있다는 신학을 가진 율법주의적 행위 구원 종교가 아니라 하나님의 언약과 선택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고 믿는 은혜의 종교이다.

 

관점에 동의하는 학자들은 '율법의 행위들' 통한 칭의가 율법주의적 또는 공로주의적 유대교의 중요한 구원론이었기 때문에 바울이 그것을 비판하고 있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율법의 행위들' 마틴 루터가 잘못 이해한 율법준수를 통한 공로적 선한 행위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참고 최흥식, 토라학교 홈페이지 교수 자료실). 하지만 전통적으로 학자들은 바울이 '율법의 행위들' 칭의의 수단으로 인정하지 않은 이유가 율법을 완벽하게 지킬 없는 인간의 연약함과 무능력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관점에 의하면 다음과 같이 설명된다:

 

"1 세기 유대인들은 완벽한 율법준수가 불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바울 자신도 율법을 없이 (without blemish) 지켰다고 말한다 (3:4-6).

 

바울이 율법을 통해 주어지는 자신의 의를 부정하는 것은 율법을 완전하게 지킬 없는 자신의 연약함과 무능력 때문도 아니요 도덕적 공로를 통한 자기 의를 추구하는데 대한 죄책감 때문도 아니다. 오히려 그리스도를 통한 의의 절대적 가치성이 율법을 통해 주어지는 자신의 의를 무가치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 3:7-9).

 

그리고 바울에게는 '율법 신학' 존재하지 않는다고 샌더스는 이방인을 대상으로 선교적인 이유 때문에, 만약 유대적으로 보이는 율법인 할례나 음식법, 안식일 준수, 정결법 등을 강조한다면 이방인 선교에 방해가 되기에 마치 폐지된 것처럼 말했다고 주장한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