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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

F.C. Baur (1792-1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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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 Baur (1792-1860)

 

 

 

튀빙겐 학파의 수장 격인 바우어는 초대 기독교의 역사를 헤겔 (1770-1831) 변증법적 철학에 기초하여 해석했다. 그는 바울의 설교의 핵심을 기독론이 아닌, 바울의 성령에 대한 개념과 성령과 육체의 대결적인 주제에서 찾았다. 바우어는 이것을 유한자 (, ) 대립하고 있는 무한자-절대자 (, )와의 관계로 생각했다.

 

바우어의 말을 계속 들어보자: 이방인의 사도인 바울의 의식 (; 靈의 자유를 강조하는 헬라식 기독교) 당시의 율법과 배타적인 유대주의에 묶여 있었던 초대 기독교 (; 베드로와 야고보와 같은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들) 대조 관계 속에 발전했다고 본다. 이런 갈등은 1세기 (에서 2-3세기) 이르러 종합적인 보편주의-카톨릭주의 (synthetic Catholicism) 통해서 해소되었다 (; 사도행전과 목회서신에 나타난 사상). 바울은 율법으로부터 분리된 헬라적-보편적인 기독교 신앙의 옹호자가 되었다.

 

보편주의는 다시 교회의 계급주의 (the ecclesiastical hierarchical idea) 결탁하게 된다. 바우어는 , , 고전후이렇게 4서신만 바울의 것으로 돌린다. 이유는 외의 서신은 후대의 종합된 상태 () 상태를 보이고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바울 서신은 물론 신약 성경 전체는 바우어가 주장하듯이 초대교회 안에 헤겔의 변증법식 도식이 적용될 만한 대결구도가 있었다고 말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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