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과 성경자료

교회(에클레시아, church)에 대한 정의 및 특징_개신교적 관점

반응형

 

 

교회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자들의 성령에 의해 결합된 공동체를 일컫는 명칭.


신약에 있어서 교회로 번역된 그리스원어 [에클레-시아]는 신약에 112회 씌어져 있는 말인데, 복음서에는마 16:18, 18:17에 씌어져 있고, 사도행전 이하의 글에 등장한다. 이 [에클레시아]는 [에크 칼레오](불러내어 모은다)에서 온 말로서, 시민의 공적(公的) 목적으로 모이는 집회를 가리키고, [모임](assembly)으로도 번역되어 있다(행 19:32,41,에베소 시민들. 이 의미에서의 집회를 가리킨다).

 

 

구약에는 [교회]라는 말은 씌어져 있지 않은데, 칠십인역 그리스어 성경은 [에클레시아]를 히브리어 [카-할- (qahal)]의 역에 쓰고 있다. 그것은 집회(총회assembly, 신 9:10,18:16), [회중](congregation, 왕상 8:14,65,대하 1:5,7:8기타)로 역되고, 주로 이스라엘의 종교적 회중을 가리키고 있다.

 

 

이 뜻을 따라 신약성서의 기자도 쓰게 됨으로써, 교회는 하나님께서 만민 중에서 택해 내시고, 불러 모은 바된 무리라는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예수께서 자기의 주위에 불러 모으신 제자들의 단체는, 새로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의 토대로 된 무리였다(마 16:18,눅 22:29,30). 사도행전은 예루살렘에 모여 있던 제자들의 단체에 성령이 주어져, 교회의 시발이 된 것을 전해주고 있다(행 2장).

 

 

그들은부활의주예수 그리스도를 고백하고 , 회개하여 세례를 받은 무리들로서,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썼다](행 2:42). 이후 교회는 항상 성령이 인도되고, 능력이 주어져, 널리 세계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했다(행 2:18,마 28:19). 이같이 하여 교회는, 새로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제와 사명으로써 부과된 복음의 선교에 의해, 구(舊) 이스라엘에 대신하여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를 담당하는 자가 되었다.

 

 

바울의 서신에 있어서도, 교회가 인간의 신념이나 상상에 의해 결합된 단체가 아니라,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전(집)] (고전 3:16), [성령의 교제](빌 2:1)로서, 성령에 의해 일치가 주어진 공동체인 것이 강조되어 있다. 그러나 특히 중요한 것은,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이해이다(롬 12:5,고전 12:27,엡 1:22,23,골 1:18).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이시고, 교회는 그리스도의 지체로 말해져 있다.

 

 

즉, 교회는 영에 있어서 현재 살아계시는 그리스도에 인도되고, 이 그리스도의 인격과 결합하여 존재해 있다. 그리스도인 서로는, 각자의 개성을 가지면서 하나의 유기적 통일체(有機的 統一體)로서 교회를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이 통일체는, [그리스도의 장성한(德의) 분량이 충만한데 까지] 이르기 위해 끊임없이 [자라게]하여 가는 것이다(엡4:11-16).

 

 

교회는, 현재도 그리스도와의 일치를 부여받고 있음과 동시에, 종말시에 있어서의완성을 지향하여 가는 희망의 공동체이다. 요한은, 특히 현재에 있어서의 그리스도와 교회와의 사귐(교제)을 강조하여, 포도나무와 그가지의 비유를 써서 말하고 있다(요 15:1-11). 그리스도는 [참 포도나무]이시고, 그리스도인은 그 가지로서 다만 그리스도안에 거함에 의해서만, 풍성히 열매를 맺는다.

 

 

열매란 즉 그리스도의 말씀에 의해 살고, 사랑의 계명을 지키는 일이다. 서로 사랑하는 때, 그들은 그리스도의 사랑안에 거하고 있는 것이다. 교회의 신약에 있어서 많은 것으로 비유되어 있다. 하나님의 피로 사신것(행 20:28), 하나님의 성전(고전 3:16), 하나님의 가족(권속-엡 2:19), 하나님의 집, 하나님의 교회(딤전 3:15), 예수 그리스도를 토대로 한 건물(고전 3:10,11,엡 2:20,22),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를 목자로 하는 양떼(요 10:11-16,벧전 5:2-4)등.

 

 

또 촛대(계1:20)로도 비유되는데, 그것은 이 세상에 대한 사명에서이다. (마 5:15,16).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지체로서의 교회(롬 12:4,5,고전 12:12,엡 4:3)로도 표현되고, 보이지 않는 교회(롬6:3-5,고전 12:12-13,엡 1:11-14)로도 표현되는데, 이는 보이는 교회에 대하여, 보이지 않는과거, 현재, 미래의 참 그리스도인에 의해 구성되어, 주를 맞게 될 것을 말해주고 있다.

 

 

 

 

 

교회의 성질

 

# 교회란 무엇인가? (정의)


1) 교회란 피택자들의 집단이다. - 포괄적인 정의

2) 교회는 하나님의 영에게 유효적으로 부르심을 받은 피택자들의 단체이다. - 구체적인 정의

3) 교회란 세례를 받고 진정한 신앙을 공언하는 자들의 집단이다. - 유형적인 정의(신앙고백적)

4) 교회의 본질은 성도들의 영적 친교이다.

 

 


# 교회의 본질은 무엇인가?


1) 카톨릭 : 교회의 외면적 유형적 조직을 그 본질로 봄. 즉 교회의 교직 정치 조직체를 말한다.

2) 헬라정교회의 개념 : 교회의 유형적, 무형적 상이한 두 방면을 인정하나 외면적 조직체에 치중하여 본질을 찾는다.

3) 프로테스탄트(개신교)의 개념 : 성도의 내면, 또는 영적 친교를 교회의 본질로 본다. 교회의 외면적 조직은 다만 부수적 사물이라고 본다.

 

 


# 교회의 구별


1) 전투적 교회 : 이 땅에 현존하고 있는 교회(거룩한 투쟁을 하는 교회)

2) 승리적 교회 : 승리를 축하하는 천상의 교회

3) 유기체로서의 교회 : 한 몸처럼 상호의존적이고 교통이 있는 교회

4) 조직체로서의 교회 : 건물처럼 조직과 질서, 직분이 있는 교회

5) 유형교회 : 세계에 산재한 신자들의 단체(행 5장 11절)

6) 무형교회 : 하나님만 아시는 피택자들의 총수(엡 3장 10절)

 

 


# 교회의 속성


1) 보편성 : 로마는 전 지구상에 퍼져 있는 교구와 회원수를 보아 보편성을 말하나 개혁파는 무형교회만이 진정한 보편교회라 한다.

2) 통일성 : 로마는 유형적 조직의 통일을 말하나 개혁파에서는 그리스도를 머러로한 신비적 신체로서의 통일과 영적 신앙고백의 통일성을 말한다.

3) 사도성 : 로마는 교회는 사도적 전통에 기초한 것, 개혁파는 만인제사주의이다.

4) 무오성: 로마는 교회의 모든 사건에는 절대 무오, 개혁파는 교회는 항상 개혁되어야 한다.

5) 성성 / 성결성 : 로마는 예배의 의식에서의 성결을 찾으나 개혁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결을 말한다.(객관적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하게 보고, 주관적으로 원리에서 성결하다고 본다.)

 

 

* 개혁파는 사도성과 무오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 교회의 특성


1) 불멸성 : 하나님의 보전으로 불멸이다.

2) 초월성 : 교회는 신적 기원을 가진다.(하나님에 의한 설립)

3) 대표성 : 그리스도가 머리가 되시며 그의 교회를 통치하신다.

4) 조화성 : 성도들이 하나되게 하시며 협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신다.

5) 진보성 : 하나님께서 진보적 계시를 주신다.

6) 진리성 : 진리가 교회의 기초다. 따라서 진리와 밀접성을 가진다.

 

 


# 교회의 표식(표지, 기호)


1) 말씀 : 말씀의 진정한 전파

2) 성례 : 성례의 정당한 거행

3) 권징 : 권징의 신실한 거행

 

 


# 교회의 권세에 대하여


1) 권세의 원천 : 예수 그리스도(마 16장 18절)

2) 권세의 성질은 영적 권세로서 성령에 의해 부여되는 신령성(행 20장 28절)과 말씀 선포와 성례, 권징시행 등의 목회적 권세로서의 사역성을 가진다.(롬 10장 14절, 고전 5장 4절)


3) 권세의 종류

(1) 교리권(교훈권) 하나님의 말씀 수호 전파를 위해서 부여된 것

(2) 치리권(입법권, 사법권) 질서유지와 순결을 위해

(3) 봉사권(사역권) 병자 위문과 자선 사역을 위해

 

 


교회의 정치

 

# 교회의 형태

1) 가정교회 형태 : 아담- 모세 이전(원시교회 창설)

2) 국가교회형태 : 모세 - 그리스도 이전(이스라엘 민족 안에 국가형태로 존재)

3) 보편적 교회 형태 : 신약시대 (독립교회, 세계적인 교회, 선교적인 교회, 영적 예배와 제사드리는 교회)

 

 


# 교회 설립에 있어서 3위 하나님의 사역

 

1) 성부 하나님(엡 1장 4-6절)
(1) 하나님에 의하여 선택된 회원
(2) 예정된 자를 교회 회원으로 만드심

 

2) 성자 하나님(엡 1장 7-9, 11절)
(1) 성부에 의해 선택된 자를 자기 피로 구속
(2) 하나님의 뜻을 계시
(3) 온 우주를 통일되게 하심
(4) 교회를 기업으로 받으심

 

3) 성령 하나님(엡 1장 13, 14절)
피택자를 중생시키고 하나님이 소유로 인치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