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팅 교회의 교회적 배경: 부흥주의, 자유주의, 신복음주의 ::::
부흥에 대한 시각
1) 일회성 사건 : 마가의 다락방에 임한 성령의 역사
2) 성령의 충만한 역사가 역사속에서 반복
① 인간의 의지와 노력에 따라 부흥은 얼마든지 인위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② 부흥은 철저히 하나님의 주권에 따라 일어난다는 시각
찰스피니
; 하나님의 주권을 철저히 인간의 선택으로 대체함으로 미국의 교회속에 프래그머티즘이 본격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든든한 신학적 토대를 만든 인물
찰스피니의 신학
1. 하나님은 절대적인 주권을 가지신 분이 아니다.
2. 하나님이 구원할 자를 선택하시고 부르신다는 것은 하나님과 인간 이성에 대한 모독이다.
3.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죄인이 아니다. 인간은 단지 중립적인 상태로 태어난다.
4.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구속은 죄를 100% 처리하는 완전한 구속이 아니다. 언제라도 취소 가능하다
찰스피니의 부흥관
-개인의 구원이 인간의 선택에 따라 결정된다고 생각함.
-교회가 바라는 부흥 역시 인간의 '하기나름' 이라고 주장.
피니가 남긴 영향
-"구원초청" 피니가 시작한 새로운 방법
-인간의 선택에 100% 의존하는 피니의 방법이 효과가 있음.
-사람들을 끌어모으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장하기 때문.
-설교 : 좀더 즉흥적이고 예화를 더 많이 사용해야 하며 청중과 가능한한 대화하는 식.
-개심 : 철저한 계산에 의해 인간의 결심을 유도하는데 집중
슐라이어마허의 신학
슐라이 마허
-기독교에 대한 현대세계의 도전에 신학적으로 응답한 최초의 신학자
-칸트이후 이론적으로 가사 상태에 빠진 신학을 학문의 세계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수준으로 정립하여 제시한 최초의 신학자
-인간에게 책임을 묻는 하나님은 하나님일 수 없다는 주장
-개개인이 느끼는 종교적 경험을 신학의 출발점으로 삼음.
-신학적 업적 : 신학의 대상을 성경말씀에서 인간내부로 전환
-자유주의 신학 : 하나님의 이름을 빙자하지만 그 중심에 인간을 둔 신학
슐라이어마허의 영향
-기독교 신앙에 끼친 피해는 끔찍함.
-슐라이어마허로 시작한 '자유주의 신학'의 물결은 유럽을 중심으로 전세계로 퍼져감.
-성경을 기독교로부터 완전히 실종시킴
영국성공회의 수장 윌리엄 캔터베리 대주교의 선언
"비록 어떤 사람이 무신론자라고 하더라도 그가 사랑으로 충만한 삶을 살았다면 그 삶 자체가 믿음이 되어 그는 구원받는다. 입으로는 비록 하나님을 부정했지만 그는 삶으로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했기 때문이다."
복음주의의 정의
복음주의 : 복음자체를 강조하는 표현이며, 복음주의자들이 그들의 입장을 나타내기 위해 선택한 말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계시된 하나님의 복된 소식, 즉 복음을 보전하고 선포하려는 기독교의 역동적 운동의 중심 취지를 가장 적절하게 표현한 것
근본주의의 등장
근본주의 ; 19세기 미국의 두 신학 조류인 프린스턴 신학과 세대주의 신학이 자유주의 신학에 대항하기 위해 공동 전선을 펴고 일어난 신학운동
-근본주의의 주관심사 : 바른교리
-근본주의는 지나치게 내세 지향적이며, 반지성적, 비교화적이어서 교육 받은 대중들의 흥미를 끌지 못했다.
-근본주의는 기독교 교리를 충실히 사수했다는 점에서 큰 공헌을 했지만 지나치게 고립적이고 비사회적 태도는 궁극적으로 성공하지 못했다.
-성경을 너무 철저하게 문자중심으로 해석
-세대주의 신학으로 구성되도록 하는 단초가 되었음
20세기 미국 복음주의의 태동
자유주의에 대항 → 프린스턴 신학교 →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 풀러 신학교
빌리 그레이엄
;20세기 최고의 전도자
-오켄가 교수는 풀러신학교를 통해 학문에만 의존하는 신학적 노력으로는 기독교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에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빌리 그레이엄과 자신의 꿈을 실현시킬려고 함.
-세상에 복음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한 본격적인 시도의 일환으로 잡지 '크리스차너티 투데이'를 발간
-근본주의가 주는 분리적사고, 반지성주의 그리고 대결주의적 사고를 버려야 함을 깨달음
-연합과 포용성으로 세상을 향해 복음을 외침
- 비록 어둠속에서 태어났고, 성경은 한번도 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도 예수 그리스도가 그 인간의 마음에 들어오셔서 생명을 주실 수 있다고 주장
풀러 신학교와 '크리스차너티 투데이'
-풀러신학교 : 1960년 초반 성경을 오류없는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믿는 사람들과
성경의 일부는 오류를 담고 있다고 믿는 사람들로 나뉘게됨
-크리스차너티 투데이 : 복음주의를 대변하는 잡지라고 표방하고 있지만 그 내용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려는 데서 이미 오래전에 떠남
영국 복음주의의 변화
-일치의 정신을 바탕으로 최대한 다양한 목소리와 힘을 합해야 한다는 주장이 오늘날 성공회를 중심으로 한 영국 기독교의 대체적인 입장
-교리를 수호하려는 스펄전 목사의 외로운 싸움은 '하나'를 외치는 거대한 목소리에 밀려남
-20세기에 들어서 로이드존스 목사 등을 대표로 하는 복음주의, 성경의 복음을 가감없이 전하는 복음주의 세력은 개신교 내에서 아주 작은 세력으로 전략함.
오늘날 복음주의의 모습
1)가톨릭과의 연합
-가톨릭의 변화는 점점더 성경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진행
-가톨릭과의 연합은 가톨릭 교리를 인정하는 것을 의미함.
-이단에 반대하는 것보다 더 힘든것은 일치에 대하여 반대 목소리를 내는것.
2)관용과 은혜의 혼돈
-관용에 목마른 세상을 놓고 하나님의 은혜에 목말라 있다고 말하는것은 매우 잘못된 것
-인간이 은혜에 목마르다면 분명 하나님을 먼저 찾을것임.
-필립얀시 : 교회는 교리로 하나 되는 곳이 아니라 교리를 벗어 던짐으로 하나되어야 한다고 주장함, 오늘날 복음주의라는 이름이 일치와 화합이라는 이름으로 사실상 하나님의 말씀에서 얼마나 멀리 떠나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예.
일치보다 중요한 것
-무엇으로 하나되는가의 문제.
-진정한 하나됨은 복음을 중심으로만 가능함
-오늘날 하나됨에 대한 노력은 복음중심보다 '열정' 또는 '이벤트'를 중심으로 함.
-교회는 교리를 통해 하나되는 것만이 진정한 하나되는 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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