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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과 성경자료

양자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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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자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

 

 

◆과거적 구원에 대한 정리

과거적구원이란 소명, 중생, 회심, 연합, 칭의, 양자를 통해 하나님께 구원을 받는 과정을 말하는데 이것은 현재적 시점에서 볼 때 이미 나의 과거에 생긴 구원의 내용이기 때문에 과거적 구원 또는 과거적 시제의 구원이라 부른다. 과거적 구원에서 주의해야할 내용은 이 6가지 교리를 이해하기 위해 논리적으로 정리해놓았지만 동시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 잠깐~이러한 질문도 있었습니다. "중생은 한것 같은데 그래서 하나님께서 계신것들, 내가 죄인이라는것들은 알겠는데 아직 온전한 회개와 믿음은 내 안에 없는것 같습니다"

여기서 잠시 주목하고싶은것은 존 칼빈은 중생에 대해서 "중생 속에 회심과 성화가 함께 있지요" 하며 중생을 회심과 성화까지 포함한 것으로 이해하는 견해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의미로 중생을 이해하면 우리에게 일어나느 구원의 좀더 세부적인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오늘날 많은 학자들은 중생화 회심과 성화를 구분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양자에 대한 이해

하나님앞에서 범죄함으로 타락한 인생들은 부패한 본성으로 말미암아 늘 죄가운데 살며 하나님을 대적하게 되고 이제 하나님앞에서는 저주의 대상이며 마귀의 자식이 된다. 이러한 인생들이 하나님의 양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패한 본성이 변화되어 새롭게 되는 중생의 역사와 하나님앞에서 의롭다 인정을 받는 칭의가 있어야 한다

 

※양자와 칭의와 중생의 관계

①양자는 칭의와 동시적으로 발생하지만 마음의 변화라는 점에서 신분의 변화인 칭의와 구별된다

②양자는 중생과 동시적으로 발생하지만 신분의 변화라는 점에서 마음의 변화인 중생과 구별된다.

③양자는 칭의와 중생을 모두 포함하는 넓은 개념이다.

 

1. 우리 주변이나 내가 알고 있는 역사적인 인물 중에서 양자로 가거나 혹은 양자를 들인 경우가 있다면 나누어 봅시다. 그들의 삶은 양자로 입양된 후에 어떠했습니까?

각자의 경우 이러한 것을 본 사람도 있고 못 본 사람도 있을테니 나누어 봅시다. 다만 짚고 넘어갈 것은 우리나라의 양자에 대한 개념과 외국이나 성경에서의 양자의 개념이 많이 다르다는것을 짚고 넘어갑시다.

 

2.내가 만일 대통령의 양자가 되거나 대기업 총수의 양자가 되었다면 어떨까요? (각자의 현재마음 그대로 말해보자) (p249)

아마도 즉시로 모든 것이 바뀔것이다. 입는것, 먹는것, 사는곳, 노는곳, 장래의 계획까지도~~

그렇다면 내가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된다면 어떻겠습니까? (참된 구원이란 미래적이라는것을 인식시키자) (p250)

양자가 되었다해서 당장 가식적으로나 육신적으로 무언가 변화되는것은 아니다. 우리에게는 영화의 단계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하지만 우리의 영적인 변화(마음,생각,의지)는 있기 때문에 참된 평안이나 풍성한 삶은 누릴수 있으며 이러한 전인격적인 변화로 인해 점진적으로 삶이 거룩하게 변화되어간다.

 

3.성도들을 하나님의 양자라는 의미에서 '하나님의 자녀'라 부르는 것은 세상 모든 사람을 '하나님의 소생'이라 부르며 (p253),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부르는 것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p252)

모든 하나님의 소생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자들에게 양자가 되는 권세를 주시기로 작정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또한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들은 비록 명칭은 같으나 본질이 다르다.

하나님 아버지 아들 예수 그리스도=(하나님) , 하나님 아버지 자녀된 인생들=(피조물)

 

 

4.신자들은 모두 하나님의 아들로 입양된 사람들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어떤 자격이나 조건을 보고 우리를 입양하신 것일까요? (p254)

우리자신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될만한 어떠한 조건도 없으며 또한 이 세상에도 전혀 없다.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엡1:5)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서이며 이제 하나님의 자녀가 된 자들에게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의 영","양자의 영"이라는 성령을 마음가운데 주심으로 하나님을 아빠 아버지라 부를수 있게 하신다.

 

5.신자들이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되고 난 다음 얻게 되는 특권들은 무엇입니까? 5가지 이상 말해 보세요.

(각각의 말씀들을 찾아 같이 읽고 말씀으로 확신을 가집시다)

1)신적인 두려움에 대한 자유 = 종으로서의 관계가 아니라 자녀로서 하나님과 관계를 맺음(롬8:15)

2)하나님의 보호와 돌봄과 인도를 받음(마6:32, 마7:11)

3)하나님의 징계를 받음(히12:5-8)

4)그리스도로 더불어 하나님의 상속자가 됨(롬8:17)

5)기도 생활의 기초가 됨(마6:9)

6)윤리의 기초가 됨(엡5:10, 마5:16)

7)교회는 하나의 대가족이다(딤전5:1-2)

 

6.신자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면,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책임도 따릅니다. 신자들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어떤 삶을 살아야 합니까? (p263-265)

①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기 때문에 하나님을 따라 하나님의 거룩함을 닮아가야 한다.

②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6) 하나님이 영광을 나타내야 한다.

③함께 하나님의 자녀된 자들로 사랑안에서 교회 공동체를 이루어야 한다.

 

7.하나님의 자녀로 양자 된 우리 성도들의 최종적인 완성 단계는 무엇입니까? (p266)

우리 몸이 부활하는것과 "그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우리 몸이 그리스도와 같이 영화롭게 되는것.

 

8오늘 공부를 통해 새롭게 깨달은 점이나 느낀 점 혹은 결심한 점은 무엇입니까?

 

 

(자유토론)

양자 곧 양자의 영을 받은 자는 하나님을 아빠아버지라 부르는 관계를 갖게 되는데 나의 신앙생활속에서 그러한 관계속에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지,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면 왜 그런지 나누어 봅시다.

 

 

'과거적 구원' 을 통하여서 소명,중생,회심,연합,칭의,양자 등에 대해 배웠는데 이러한 배움을 바탕으로 나에게 과거적 구원이 있는지 돌아보고 그렇지 않다면 어느 부분에서 확신이 없는지 나누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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