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과 성경자료

바울신학_자유주의 (liberalism)

반응형

바울신학_자유주의 (liberalism)

 

바우어 이후 헤겔의 변증법이 아니라, 바울의 성령론과 헬라의 인간론에서 해석하려는 경향이 대두되었다 (K. Holsten, H. Lüdemann [1872], O. Pfeiderer, H.J. Holtzmann [1897] ).

 

이들은 바우어처럼 (spirit) 유한한 인간적인 것의 반대 개념으로 보지 않았다. 대신 헬라적인 의미의 영과 육의 대결처럼, 영을 억눌러야 감각적인 본성의 반대 개념으로 보았다.

 

 

 

 

 

그러므로 자유주의자들은 바울 신학의 강조점을 윤리적인 것에 두었고, 대립하고 있는 영과 육의 신비적인 의미에 두었다. 그리스도와 신자의 연합은 윤리적인 경향을 지닌 신비주의이다.

 

예수님의 설교와 마찬가지로 바울의 선포는 이상주의적인 도덕에 초점이 맞추어 졌다. 이들은 구속사적 사건의 의미를 도덕적이고 합리적인 종교적 개념으로 바꾸었다. Holtzmann 이후에 이러한 자유주의적 해석은 오래 지속되지 못했고 결과 바울의 사상의 유대적인 기원에 주목하게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