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학과 성경자료

바울신학: 교회 개혁 이전 시기의 바울 이해

반응형

바울신학: 교회 개혁 이전 시기의 바울 이해

 

교회 개혁 이전 시기의 바울 이해를 간략히 살펴보면, 2세기의 이단 말시온은 바울의 사상 중에 새롭고 과격한 요소에 초점을 맞추면서 유대주의와 연속성이 있는 것을 제해버리기도 했다.

 

바울은 영지주의자로부터 숭상되기도 했지만, 동시에 유대 크리스챤으로부터는 미움을 받기도 했다. 교회 개혁 이전에 어거스틴은 바울 서신에서 원죄, 인간의 자유의지의 부족함, 그리고 이중예정 (double predestination) 발견했다.

 

 

 

 

 

 

 

교회개혁가들은 어거스틴의 전통 속에서 바울의 이름으로로마 카톨릭과 싸웠다고 있다. 바울 신학이라는 건축물의 입구를 이신칭의’ (justification by faith)에서 찾았다. 카톨릭의 율법주의와 신비주의와의 심각한 갈등과 관련해서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 나타난 칭의에 대한 법정적 진술이 결정적인 의미를 갖게 되었다.

 

루터에게 있어서 그리스도를 설교하는 것과 그분을 가르쳐 믿게 하는 것은 바울의 이신칭의 교리의 의미와 관련해서 모든 신약 성경 구원 교리에 대한 유일한 원리요 판단 기준인 동시에, ‘정경 안의 정경 위한 기준이기도 했다.

 

 

 

칼빈에게 있어서, 바울의 이신칭의는 어떤 말씀이 정경이 되게 하는 주요 원리가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토릭과의 투쟁이라는 상황으로 인해 이신칭의는 전체 복음을 이해하는 열쇠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교회 개혁의 이념이 약화되면서, 칼빈과 루터에게서 근원한 전통에 변화가 생겼다. 개인의 구원과 관련하여 구원의 순서 (ordo salutis) 관한 문제들이 점차 구원역사 (historia salutis) 대한 문제보다 우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루터와 칼빈에게 있어서 모든 강조점은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에서 일어난 구속사적 사건에 두어졌다. 그러나 후대에 와서 경건주의, 도덕주의, 신비주의의 영향 하에 강조점이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지고 있는 구원의 개인적 할당-적용 과정과 그것이 신자의 개인 속에서 일어나는 신비적-도덕적 결과로 이동되었다. 그러므로 바울 서신 해석에 있어서 강조점은 법정적인 양상으로부터 영적이고 윤리적인 양상으로 이동되었다.

 

 

반응형

'신학과 성경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트만  (0) 2014.06.11
종말론적 해석_알버트 슈바이처의 바울 연구사  (0) 2014.06.11
종교사학파  (0) 2014.06.10
윌리암 브레데 William Wrede  (0) 2014.06.10
바울신학_자유주의 (liberalism)  (0) 2014.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