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에 나타난 이단들(영지주의, 마르키온주의, 몬타니즘)
* 초대교회의 2중적 위기 : 교회에 대한 탄압, 이단의 출현
* 이단 출현의 배경 : 유대주의, 이교철학 - 교회의 조직, 정치제도의 발전, 정경의 형성, 신앙고백의 구체화.
* 영지주의 - 혼합주의 철학, 그노시스(인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특별한 지식)를 소유하고 있다 주장.
기독교의 극단적인 헬라화(하르낙), 헬라화된 기독교(켈리)
대표인물 - 안디옥의 사토르닐, 알렉산드리아의 바실리데스, 로마의 발렌티노
주요사상 - 혼합주의적 체계, 이원론 사상, 지식에 의한 구원사상
기독교적 영지주의자 -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부인, 가현설. 창조, 성육신, 부활 부인.
극단적인 금욕주의를 지향, 극단적 쾌락주의, 도덕적 방종을 초래, 그리스도의 신성 부인.
1946년 이집트 나그 함마디 - 영지주의 도서관 발견.
* 마르키온 : 구약의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신 하나님을 구별, 반 유대교적 성격(바울 만), 잘못된 정경관(눅, 바울 10서신서 만 정경으로 인정)
세력의 확대는 혼합주의적 사상 때문, 독자적인 정경과 교회를 조직,
결과적으로 정경의 집성, 신앙고백의 형성, 감독권의 강화를 제촉.
* 몬타누스(몬타니즘) - 성령에 대한 그릇된 사상에서 시한부 종말론으로 발전, 거짓 계시 운동
주요사상 : 임박한 재림을 열망, 예언과 방언 등 영적은사 강조, 금욕생활 강조, 순교에 대한 지나친 열망, 거짓 계시 운동.
500-550년 어간에 사라짐. 예언운동, 은사운동에 대해 경계, 감독의 치리권 강화, 성경은 교회적 문제에 대한 유일한 법칙으로 강조, 정경의 형성에 영향.
* 이단 출현에 대한 교회의 반응 - 정경, 신경, 사도전승 이론 등을 발전
정경 형성 촉진(무라토리안 정경, 아타나시우스의 부활절 편지, 히포, 칼타고회의), 신앙고백의 형성(수세 대상장의 신앙고백), 정통교리의 강조(분파운동 막기 위해), 감독권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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