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적인 인물들

하워드 켈리(Howard A. Kelly) : 산부인과 의사 & 존스홉킨스 병원 공동설립자

반응형

하워드 켈리(Howard A. Kelly) : 산부인과 의사 & 존스홉킨스 병원 공동설립자

존스홉킨스 병원의 공동설립자이자 미국 최고의 산부인과 의사이며 미국에서 최초로 제왕절개 수술을 성공한 의사였습니다. 그는 코카인 마취도 도입했고, 당시 유럽에 비해 뒤떨어진 미국 산부인과의 수준을 한층 높였던 의사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도 배고픈, 어려운 시절을 보내기도 했는데, '우유 한잔의 기적'이라는 예화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더군요. 그가 학비를 벌기 위해 시골을 다니며 물건을 팔며 돌아다니던 시절에 돈은 달랑 동전 하나 남았고, 하루 종일 고생하며 돌아다녀도 판매한 물건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배가 고파서 마침 지나가던 집을 두드려 물한잔만 달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집에서 나온 아가씨가 그의 행색을 보고는 분명 배가 고플것임을 알고는 커다란 컵에 우유를 가득 부어서 주었습니다. 우유를 다 마신 하워드는 자신이 얼마를 치뤄야 할지 그녀에게 물어보았지만, 그녀는 극구 사양하며 좋은 일을 할 때는 대가를 바라지 말라고 배웠다며 그를 보내주었습니다. 그후 하워드는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산부인과 의사가 되었고, 존스홉킨스 병원을 공동창립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병원에 그녀가 찾아왔습니다. 뱃속에 큰 혹이 생겼기 때문에 찾아온 것입니다. 그는 열심히 노력해서 그녀의 혹을 떼어내고 그녀를 살려냈습니다. 그녀는 회복하게 되고, 이제 퇴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녀는 병원비를 걱정하기 시작했습니다. 큰 수술이었고, 자신을 위해 그 의사가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녀가 병원비 영수증을 받고 보니, 거기에는 이런 메모가 적혀 있었습니다.

 

"당신의 치료비는 여러해 전에 우유 한 컵으로 모두 지불되었습니다." – 하워드 켈리-

 

그의 인품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게 해줄 수 있는 이야기였습니다.

 

 

 

유명한 의학자였던 하워드 켈리는 의과 대학을 졸업하는 날 밤, 이 같은 내용의 일기를 썼습니다.

 

"주님이시여, 제 자신과 제 시간, 능력, 그리고 열정을 주님께 바치나이다. 제가 당신의 도구로 사용되기를 원하오니, 저를 깨끗이 씻어 주시며, 제가 주님께 가까이 가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 있다면 이 세상에서 어떠한 성공이라도 거두지 않게 해주옵소서."

 

나중에 세계적인 의과대학인 존스 홉킨스 대학의 설립에 동참했던 그는 그 대학에서 교수로 일하면서 전도에도 열심을 다했습니다. 지금 존스 홉킨스 병원은 미국에서 최고의 병원이 되어 있습니다.

 

그는 늘 물음표(?)가 있는 단추를 달고 다녔으며 또 그것들을 사서 사람들에게 많이 나누어 주었습니다. 이를 의아하게 생각한 사람들이 어느 날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켈리 박사님, 그 물음 표시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하워드 켈리: "인생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합니까?"

 

다시 학생들이 저마다 다른 대답을 했습니다.

 

"돈입니다." "건강입니다."......

 

학생들의 대답을 듣고 켈리가 다시 말했습니다.

 

"아니오.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은 그리스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하는 질문입니다." 그렇게 대답하고는 그들에게 복음을 증거했습니다.

 

그는 또 양복에 장미꽃을 항상 꽂고 다녔는데, 꼭이 잘 시들지 않고 오래갔습니다. 이를 신기하게 여긴 학생들이 어떤 특별한 비결이 있는지 물어봤습니다. 그러자 그는 웃으면서 양복을 뒤집어 보여 주었습니다. 그곳에는 조그만 물병이 있었습니다. 이 때 그는 인간에게는 생명수 되신 그리스도가 계셔야 함을 학생들에게 증거했습니다.

 

"나는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으며, 예수 그리스도가 성령에 의해 잉태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습니다. 나는 모든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단 한 사람의 예외도 없이 죄인이며 하나님 자신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피를 흘려 주심으로써 죄인들을 구원해 주셨음을 믿습니다. 내가 성경을 믿는 가장 큰 이유는 성경이 다른 인간의 책에는 없는 방법으로 의사인 나의 영적 상태를 진단해 주고 밝혀 주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