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 서론
* 로이드 존스 설교와 설교자
설교와 신학의 관계
설교는 신학적이어야 하되 신학에 대한 강의가 되어서는 안된다. 설교 안에는 신학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설교자는 성경전체의 메시지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성경신학에(성경본문의 의미) 정통해야 하고, 이 성경신학은 조직신학으로 이끌어 진다.
성경 본문의 내용 < 교리, 조직신학
성경을 읽다 보면 진리의 체계를 붙잡게 된다.
조직신학을 잘 이해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성경에서 끌어낸 조직신학의 총체가 설교의 배경이 되어야 함. 성경의 메시지는 진리의 총체에 속해 있어야 한다.
성경을 성경으로 푼다는 의미이다. -> 믿음의 유추, analogy of faith = 신앙의 유비
성경에서 a) 진리의 내용들을 아주 확실하게 말할 때, 반면 b) 일부 애매하게 말하고 있는 본문의 경우, 전자를 통해서 애매한 진리들을 유추해보는 것. (모호한, 해석에 논란이 있는 부분)
- a로 b를 해석해야 함.
- 그러나 b를 가지고 a를 설명해서는 안됨.
그러한 예로서
Ex) 종말론 - 제2의 기회설. 죽은 다음에 다시 한번 회개의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 베드로전서 3장
우리는 성경의 한 저자가 하나님임을 믿기 때문에 믿음의 유추라는 말을 사용한다.
진리는 성경 본문으로 나와야 하는 것인데, 교리에서 억지로 성경을 해설하는 것을 주의해야 함.
Body of doctrine - system of truth
그러나 교리를 통해서 자신의 성경 본문을 점검해 볼 필요도 있다. (조직신학을 무시해서도 안 된다.)
특정본문에 교리를 억지로 갖다 붙이지 말아야 하며, 그 교리는 그 본문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항상 본문에 충실해야 한다. 그리고 성경과 교리 사이에 균형 있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
-
구원과 관련해서 사용되는 용어들
- Redemption (구속): 가장 넓은 의미, 타락한 인간과 피조세계를 건지시려(=구원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모든 사역
- 하나님의 사역의 가장 큰 두 기둥 : 창조와 구속(redemption, = 재창조 re-creation)
- 인간의 타락으로 인해 창조 후 구속이 필요함.
-
Redeem< redemption 우리가 죄에게 팔렸던 것을 하나님께서 다시 되 사는 의미가 포함.
- Atonement(속죄): 하나님과 인간의 화목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 값을 대신 치루신 것 -cf, 대속
- 구약의 제사는 값을 치루는 제사 sacrificial atonement.
- 대속이라는 단어는 속죄와 관련해서 사용되어야 함(교수님 의견), 대리적 속죄, 예수님께서 죄값을 치루셨기 때문에. Substitutionary atonement(대리적 속죄) 가끔 대속이라는 말이 구속이라는 말로 혼용해서 사용되어지는 경우가 많다.
-
벧전 1:18 For you know that it was not with perishable things such as silver or gold that you were redeemed from the empty way of life handed down to you from your forefathers,
(신버전)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구버전)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 lutro,w free by paying a ransom, redeem fig. 1 Pt 1:18. Set free, redeem, rescue Lk 24:21; Tit 2:14; Ac 28:19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딛2:14)
21.우리는 이 사람이 이스라엘을 속량할 자라고 바랐노라 이뿐 아니라 이 일이 일어난 지가 사흘째요 (눅24:21)
- Salvation (구원) : 죄인이 죄와 비참으로부터 건져냄을 입는 것.
- Soteria < sojw 구덩이가 있으면 밖으로 끌어내는 것. (요셉이 구덩이에서 나올때)
-
죄와 그 결과인 비참으로 부터 하나님께서 끌어내시는 것. 이것이 구원이다. (사실상 하나님의 구원은 죄로 부터 끌어내는 것.)
죄 용서의 구원, 죄 밖으로의 구원. 개신교에서 죄로 부터의 구원은 강조되어 있지만 죄 밖으로의 구원은 약화된 면이 있다. -> 간음한 여인, 가서 다시는 죄를 짓지 말라…..용서의 구원, 죄 밖으로의 구원.
- 구원론의 위치 (p4)
- 기독론과 구원론의 관계
- 존 머레이 조직신학 책
Redemption accomplished = 기독론
Redemption applied = 구원론
■ 하나님 : 구속 (우리의 구원과 관련한 하나님의 모든 사역)
■ 그리스도: 속죄
기독론
구속의 성취
객관적 objective 나와 상관없이 일어난 구원의 사건 이기 때문에
구속의 역사 historia salutis, 구속사
= History of salvation = history of redemption 구속의 역사 = 구속사 (redemptive history)
■ 우리 : 구원
구원론
구속의 적용
주관적 : 구원의 체험은 주관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이다.
구원의 서정 ordo salutis
-
셋의 관계
H-------------------------------O(1)-----------------------------O(2)
H: historia salutis 속에서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신 일
O(1) : ordo salutis : 중생(구원) 시점
O(2) : 중생(구원) 이후의 삶
(교수님이 쓰는 용어임.)
주의 할 점은 속죄 하나만 구속의 역사가 아니라는 점. Historia salutis는 그리스도의 속죄만 가리키는 것이 아님을 주의.
기독론과 구원론의 관계를 Historia salutis와 ordo salutis의 관점에서 설명해보라.
우리는 일반적으로 O2를 많이 이야기한다.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늘 O2에만 머물면 안되고, O1을 같이 봐야 한다. O2는 O1에 의존되어 있고, 역시 H에도 의존되어 있다. 개혁신학은 O2만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의존되어 있는 O1과 H 역시 같이 주목한다. 성취된 구원이 우리에게 적용된 측면을 봐야 한다. 신약은 우리에게 H,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 하나님께서 하신 구원의 사건, 구원의 큰일을 계속 이야기해 주려고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 같은 죄인을 위하여 어떻게 하셨는지 계속해서 주목하게 하신다.
Already ----------not yet
이미(O1)----------아직(O2)
성경은 O2를 말할 때 O1을 항상 상기시킨다.
롬 6:1-12
엡 1-3장 까지는 주로 H와 O1을 이야기 한다.
하나님의 계획, 하나님의 경륜, 구원의 뜻,
4장부터 주로 O2를 이야기 한다.
O2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망원경을 거꾸로 보는 것과 같다. 이렇게 볼 때 우리에게 구원이 작아져 있게 보일 것이다.
성경은 "이 큰 구원"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히 2:3 such a great salvation
이렇게 큰 구원을 바라볼 때 (망원경을 제대로 볼 때) 사도 바울과 같이 송영, 찬송의 삶을 살 수 있다.
존 머레이 즉각적인 구원의 측면.
2014-03-18 오전 8:57
- 구원의 여러 시제
-
이미 이루어진 구원(과거 또는 현재완료)
■ 롬 8:24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 엡 2: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 엡 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딤후 1:9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 벧전 1: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
지금 이루어져가고 있는 구원 (현재)
■ 빌 2:12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 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 사 12:2 보라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라 내가 의뢰하고 두려움이 없으리니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며 나의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심이라
■ 사 12:3 그러므로 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
■ 벧전 2:2 갓난 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ESV] Like newborn infants, long for the pure spiritual milk, that by it you may grow up to salvation--
■ 딤후 3:15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
나중에 완성될 구원 (미래)
■ 롬 13:11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왔음이니라
■ 딤후 2:10 그러므로 내가 택하신 자를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저희로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얻게 하려 함이로라
■ 히 9:28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번째 나타나시리라
■ 벧전 1:5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 과거의 구원이 있었기 때문에 현재와 미래에 완성될 구원이 있는 것이다. (과거의 구원에 부족한 부분이나 불충분 한 것이 아니고, 위대한 구원의 시작점이며 어린 아기가 태어난 것과 마찬가지이다. 어린아이가 태어나서 끝은 아니고, 무한한 생명이 시작되며 자라며 성장하게 된다. 하나님을 계속해서 알아가고, 사랑하며, 생명의 교제와, 자라간다.)
'신학과 성경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원론_구원의 서정 ordo salutis (0) | 2014.06.15 |
---|---|
구원론_성령의 사역 (1) | 2014.06.15 |
바울의 성령 이해 (0) | 2014.06.15 |
바울의 이신칭의 이해 (0) | 2014.06.14 |
삼위의 협동 사역으로서의 부활 (0) | 2014.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