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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과 성경자료

[신학] 구원론에 대한 서론_개혁주의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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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론 서론

   

* 로이드 존스 설교와 설교자

설교와 신학의 관계

설교는 신학적이어야 하되 신학에 대한 강의가 되어서는 안된다. 설교 안에는 신학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설교자는 성경전체의 메시지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성경신학에(성경본문의 의미) 정통해야 하고, 이 성경신학은 조직신학으로 이끌어 진다.

 

 

 

 

 

 

성경 본문의 내용 < 교리, 조직신학

   

성경을 읽다 보면 진리의 체계를 붙잡게 된다.

조직신학을 잘 이해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성경에서 끌어낸 조직신학의 총체가 설교의 배경이 되어야 함. 성경의 메시지는 진리의 총체에 속해 있어야 한다.

   

성경을 성경으로 푼다는 의미이다. -> 믿음의 유추, analogy of faith = 신앙의 유비

   

성경에서 a) 진리의 내용들을 아주 확실하게 말할 때, 반면 b) 일부 애매하게 말하고 있는 본문의 경우, 전자를 통해서 애매한 진리들을 유추해보는 것. (모호한, 해석에 논란이 있는 부분)

  • a로 b를 해석해야 함.
  • 그러나 b를 가지고 a를 설명해서는 안됨.

   

그러한 예로서

Ex) 종말론 - 제2의 기회설. 죽은 다음에 다시 한번 회개의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 베드로전서 3장

   

   

우리는 성경의 한 저자가 하나님임을 믿기 때문에 믿음의 유추라는 말을 사용한다.

진리는 성경 본문으로 나와야 하는 것인데, 교리에서 억지로 성경을 해설하는 것을 주의해야 함.

   

Body of doctrine - system of truth

그러나 교리를 통해서 자신의 성경 본문을 점검해 볼 필요도 있다. (조직신학을 무시해서도 안 된다.)

   

특정본문에 교리를 억지로 갖다 붙이지 말아야 하며, 그 교리는 그 본문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항상 본문에 충실해야 한다. 그리고 성경과 교리 사이에 균형 있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

   

   

  1. 구원과 관련해서 사용되는 용어들

       

  2. Redemption (구속): 가장 넓은 의미, 타락한 인간과 피조세계를 건지시려(=구원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모든 사역
  • 하나님의 사역의 가장 큰 두 기둥 : 창조와 구속(redemption, = 재창조 re-creation)
  • 인간의 타락으로 인해 창조 후 구속이 필요함.
  • Redeem< redemption 우리가 죄에게 팔렸던 것을 하나님께서 다시 되 사는 의미가 포함.

       

       

       

  1. Atonement(속죄): 하나님과 인간의 화목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 값을 대신 치루신 것 -cf, 대속

-> lutro,w free by paying a ransom, redeem fig. 1 Pt 1:18. Set free, redeem, rescue Lk 24:21; Tit 2:14; Ac 28:19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딛2:14)

   

21.우리는 이 사람이 이스라엘을 속량할 자라고 바랐노라 이뿐 아니라 이 일이 일어난 지가 사흘째요 (눅24:21)

   

   

   

   

   

  1. Salvation (구원) : 죄인이 죄와 비참으로부터 건져냄을 입는 것.
  • Soteria < sojw 구덩이가 있으면 밖으로 끌어내는 것. (요셉이 구덩이에서 나올때)
  • 죄와 그 결과인 비참으로 부터 하나님께서 끌어내시는 것. 이것이 구원이다. (사실상 하나님의 구원은 죄로 부터 끌어내는 것.)

       

    죄 용서의 구원, 죄 밖으로의 구원. 개신교에서 죄로 부터의 구원은 강조되어 있지만 죄 밖으로의 구원은 약화된 면이 있다. -> 간음한 여인, 가서 다시는 죄를 짓지 말라…..용서의 구원, 죄 밖으로의 구원.

       

       

       

  1. 구원론의 위치 (p4)
  2. 기독론과 구원론의 관계

   

  • 존 머레이 조직신학 책

Redemption accomplished = 기독론

Redemption applied = 구원론

   

■ 하나님 : 구속 (우리의 구원과 관련한 하나님의 모든 사역)

   

   

■ 그리스도: 속죄

기독론

구속의 성취

객관적 objective 나와 상관없이 일어난 구원의 사건 이기 때문에

구속의 역사 historia salutis, 구속사

= History of salvation = history of redemption 구속의 역사 = 구속사 (redemptive history)

   

   

■ 우리 : 구원

구원론

구속의 적용

주관적 : 구원의 체험은 주관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이다.

구원의 서정 ordo salutis

   

   

  1. 셋의 관계

       

    H-------------------------------O(1)-----------------------------O(2)

       

    H: historia salutis 속에서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신 일

    O(1) : ordo salutis : 중생(구원) 시점

    O(2) : 중생(구원) 이후의 삶

       

    (교수님이 쓰는 용어임.)

       

    주의 할 점은 속죄 하나만 구속의 역사가 아니라는 점. Historia salutis는 그리스도의 속죄만 가리키는 것이 아님을 주의.

       

       

    기독론과 구원론의 관계를 Historia salutis와 ordo salutis의 관점에서 설명해보라.

       

    우리는 일반적으로 O2를 많이 이야기한다.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늘 O2에만 머물면 안되고, O1을 같이 봐야 한다. O2는 O1에 의존되어 있고, 역시 H에도 의존되어 있다. 개혁신학은 O2만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의존되어 있는 O1과 H 역시 같이 주목한다. 성취된 구원이 우리에게 적용된 측면을 봐야 한다. 신약은 우리에게 H,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 하나님께서 하신 구원의 사건, 구원의 큰일을 계속 이야기해 주려고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 같은 죄인을 위하여 어떻게 하셨는지 계속해서 주목하게 하신다.

       

    Already ----------not yet

    이미(O1)----------아직(O2)

       

    성경은 O2를 말할 때 O1을 항상 상기시킨다.

    롬 6:1-12

    엡 1-3장 까지는 주로 H와 O1을 이야기 한다.

    하나님의 계획, 하나님의 경륜, 구원의 뜻,

    4장부터 주로 O2를 이야기 한다.

       

    O2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망원경을 거꾸로 보는 것과 같다. 이렇게 볼 때 우리에게 구원이 작아져 있게 보일 것이다.

       

    성경은 "이 큰 구원"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히 2:3 such a great salvation

    이렇게 큰 구원을 바라볼 때 (망원경을 제대로 볼 때) 사도 바울과 같이 송영, 찬송의 삶을 살 수 있다.

       

       

       

       

    존 머레이 즉각적인 구원의 측면.

       

       

    2014-03-18 오전 8:57

       

  2. 구원의 여러 시제
  3. 이미 이루어진 구원(과거 또는 현재완료)

    ■ 롬 8:24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 엡 2: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 엡 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딤후 1:9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 벧전 1: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4. 지금 이루어져가고 있는 구원 (현재)

    ■ 빌 2:12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 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 사 12:2 보라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라 내가 의뢰하고 두려움이 없으리니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며 나의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심이라

    ■ 사 12:3 그러므로 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

    ■ 벧전 2:2 갓난 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ESV] Like newborn infants, long for the pure spiritual milk, that by it you may grow up to salvation--

    ■ 딤후 3:15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5. 나중에 완성될 구원 (미래)

    ■ 롬 13:11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가까왔음이니라

    ■ 딤후 2:10 그러므로 내가 택하신 자를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저희로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얻게 하려 함이로라

    ■ 히 9:28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번째 나타나시리라

    ■ 벧전 1:5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 과거의 구원이 있었기 때문에 현재와 미래에 완성될 구원이 있는 것이다. (과거의 구원에 부족한 부분이나 불충분 한 것이 아니고, 위대한 구원의 시작점이며 어린 아기가 태어난 것과 마찬가지이다. 어린아이가 태어나서 끝은 아니고, 무한한 생명이 시작되며 자라며 성장하게 된다. 하나님을 계속해서 알아가고, 사랑하며, 생명의 교제와, 자라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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